기업윤리란?
일반적으로 CEO나 임직원이 기업활동에서 갖추어야 할 윤리를 말합니다.
농협의 모든 이해 관계자인 고객, 농민조합원, 협력업체, 지역농(축)협, 직원 등 모두가 함께 성장 발전하여 청렴한 농협, 투명한 농협, 깨끗한 농협을
구현하여 함께 성장하는 글로벌 협동조합을 만듭니다.
기업 경영 및 활동시 '윤리'를 최우선 가치로 생각하며 모든 업무활동의 기준을 '윤리규범'에 두고 투명하고 공정하며 합리적으로 업무를 수행합니다.
기업 윤리를지키는 것은 기업의 의사결정이 경제원칙에만 기초로 하는 것이 아니라 투명한 회계, 공정한 약관, 성실 납세, 환경 보호 등의 윤리적 판단을 전제 조건으로 의사결정을 하며 법이나 정부 규제 준수 이상으로 공정하고 정당하게 지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기업 윤리란 일반적으로 CEO나 임직원이
기업활동에서 갖추어야 할 윤리를 의미합니다.
농협은 경제적, 법적, 윤리적 책임 등을 다함으로써 농협의 모든 이해관계자인 고객, 농민조합원, 협력업체, 지역 농축협 직원 등 모두가 함께 성장 발전하여
청렴한 농협, 투명한 농협, 깨끗한 농협을 구현하여 함께 성장하는 글로벌 협동조합을 만듭니다.
윤리경영의
궁극적인
목표는?
사회적 책임 수행요구, 가치를 추구하는 주주 고객등장, 국제적인 윤리경영 노력 강화, 기업신뢰도 및 국가신인도 향상 등을 이유로 들 수 있으나 궁극적으로
기업가치를 향상시켜 지속적으로 기업경영을 영위하기 위함 입니다.
윤리경영은 기업의 시장가치를 높이는데 큰 몫을 하고 있으며 미국은 '포춘'지가 선정하는 미국에서 가장 존경 받는 10대 기업의 2001년 주가수익률이 평균 9.7%로써, S&P 500대 기업 평균인 -11.9%를 상회하였습니다.
이는 우리나라도 마찬가지며 신뢰를 확보한 기업들의 주가수익률은 다른 기업의 수익률보다 평균 2.3배 높으며, '전경련'에 의하면 전담 부서를 두고 윤리경영을 실천하는 기업의 주가상승률은 2001년부터 2003년까지 평균 41.3% 이었습니다.
기업의 존재 이유는 이윤 추구입니다.
그러나 제품의 차별점이 줄어들면서 소비자는 구매 결정시 품질이나 서비스, 가격보다는 어떤 회사의 것인가를 중시하게 되었습니다.
실제로 고객은 비윤리적인 기업의 제품을 구매하지 않는 경험이 있으며, 신용도가 떨어지면 매출 및 이익도 감소했습니다.
즉 기업의 목적인 이윤 추구도 이해관계자들의 신뢰를 얻어야 가능하며, 비윤리적 경영은 장기적으로 기업의 피해로 돌아옵니다.
윤리경영은 업무 효율성과 경쟁력 제고에 기여합니다.
업무나 사업의 결정 과정이 부당한 기업에서는 종업원들의 무단 결근률과 이직률이 대체로 높습니다.
비윤리적인 기업일수록 종업원의 사기가 떨어지고, 생산성이 낮아집니다. 또한 윤리의식이 자리잡지 못한 조직 구성원 개개인의 비윤리적 행위는 기업의 비용부담으로 전가되고, 이는 기업 경쟁력 악화로 이어지기 마련입니다.
반면 기업에 대한 신뢰가 형성되면 일이 정확하고 빨라질 뿐 아니라 각종 경비가 경감되고 생산성이 크게 높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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